수강후기

글 정보
제  목 현장 강의(발음) 수강 후 달라진 점 작성자 이상호
수강강좌(교수님) 모든 세드릭강좌(기타)(세드릭김) 평  가 ★
등록일 2019.06.07 조회수 13,539

오랜 기간 영어를 접하며 말하기 특히 발음 실력이 부족한 것은 자각했으나 어떻게 향상할지 모르다가 유튜브를 통해 유황규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발음 선생님을 볼 때 저의 기준은 실력은 있되 영어 원어민이 아니어야 한다, 입니다. 그 이유는 영어 원어민은 성장 환경을 통해 발음을 체화했기에 정확한 소리를 낼 순 있어도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알지 못하거나, 안다 해도 그 방법이 한국인에게 쉽게 적용될지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원어민이 아니면서 한국인인데 실력이 좋다면 본인의 노력으로 그 지점에 이른 것이기 때문에 같은 한국인만의 어려움을 잘 알고, 목표지점에 이르도록 잘 이끌어줄 것 같았습니다.

발음 강좌 8주를 수강한 결과 유황규 선생님은 제 판단 기준에 정확히 부합했고, 좋은 결과를 맺었습니다. 수강 후 크게 깨달은 점과 달라진 점을 아래 적습니다.

발음은 오랜 기간 영어권에 노출되어 있어도 제대로 알고 공부하지 않으면 향상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린 시절을 영어권에 머물던 사람은 성장하면서 발음이 자연스레 몸에 익습니다. 하지만 성인은 발음 하나 할 때 혀의 위치, 호흡, 발성을 머리를 통해 인지한 후 몸에 익혀야 정확한 소리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원어민 강사 중에 이 모든 것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보통 자기 소리를 따라 해보라 하고 따라 하다 어쩌다 맞는 소리가 나오지만, 집에 가서 재현할 때는 잊어먹기에 십상입니다. 유황규 선생님은 발음의 정확한 메커니즘을 설명해주셨을 뿐만 아니라 한국인만의 약점을 짚어 주셔서 정확한 소리가 지속해서 나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발음 강좌 8주를 거치고 기존과 달라진 점은 영화 볼 때 나타났습니다. 어느날 넷플릭스를 뒤적거리다가 Guardians of the Galaxy를 봤는데 배우들이 말하는 입모양이 눈에 들어왔고, 영어 소리가 전과 다르게 들렸습니다. 예를 들어 Family라고 소리치는 대사가 기존에는 ˈfæməli(패밀리) 통짜로 들렸다면 수강 후에는 ˈfæm.əl.i(팸!얼리)로 들렸습니다. 음절에 관한 개념을 배웠기 때문인데 이 소리는 Cambridge Dictionary 발음기호와도 일치합니다.

저는 지난 8주간 변화된 제 발음이 신기하지만, 단어가 결합한 문장을 읽을 때는 아직 어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 문제는 다음 코스인 낭독 과정을 통해 해결해 보려고 합니다. 열심히 해서 8주 후 어떤 변화가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글 정보
이전글 너무나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다음글 유황규 선생님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세드릭잉글리쉬 (19-06-07 23:29)
정성스런 수강후기 감사드립니다! 화이팅!